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터넷 용어 정리
    컴퓨터 2020. 2. 13. 21:53

    HTTP: WWW 상에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Protocol 이다. 주로 HTML 문서를 주고 받는데 쓰인다. TCP 와 UDP 를 사용하며 80번 포트를 사용한다.

    WWW: World Wide Web 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통해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전 세계적인 정보 공간을 말한다. 간단히 Web 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이 용어는 Internet 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으나 엄격히 말해 서로 다른 개념이다.

    Internet: 전 세계에 걸쳐 원거리 접속이나 파일 전송, 전자 메일 등의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시스템.

    Protocol: 컴퓨터 같은 전자기기 간의 정보 전달 과정을 위한 규약들이다.

    HTML: Hyper Text Markup Language 는 Web Page 를 위한 지배적인 Markup Language 이다. HTML 은 제목, 단락, 목록 등과 같은 본문을 위한 구조적 의미를 나타내는 것뿐만 아니라 링크, 인용과 그 밖의 항목으로 구조적 문서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Markup Language: Tag 등을 이용하여 문서나 데이터의 구조를 명기하는 언어의 한 가지이다. Tag 는 원래 텍스트와는 별도로 원고의 교정부호와 주석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용도가 점차 확장되어 문서의 구조를 표현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따. 이러한 태그 방법의 체계를 뜻한다.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전송 제어 프로토콜) 은 Internet Protocol Suit 의 핵심 Protocol 중 하나로, IP 와 함께 TCP/IP 라는 명칭으로도 널리 불린다. TCP 는 근거리 통신망이나 Intranet, Internet 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간에 일련의 Octet 을 안정적으로, 순서대로, 에러없이 교활할 수 있게 한다.

    IP: Internet Protocol address 는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장치들이 서로를 인식하고 통신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특수한 번호이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가 Router 이든 일반 Server 이든, 모든 기계는 이 특수한 번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Router: Packet 의 위치를 추출하여, 그 위치에 대한 최적의 경로를 지정하며, 이 경로를 따라 Data Packet 을 다음 장치로 전향시키는 장치이다.

    Packet: 정보 기술에서 Packet 방식의 컴퓨터 네트워크가 전달하는 데이터의 형식화된 블록이다. 패킷은 제어 정보와 사용자 데이터로 이루어지며, 이는 Payload 라고도 한다. Packet 을 지원하지 않는 컴퓨터 통신 연결은 단순히 바이트, 문자열, 비트를 독립적으로 연속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Payload: 사용에 있어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뜻한다. 전송의 근본적인 목적이 되는 데이터의 일부분으로 그 데이터와 함께 전송되는 Header 와 Meta Data 와 같은 데이터는 제외한다. 컴퓨터 보안에서 Malware 의 일부를 뜻한다. Worm, Virus, Trojan 같은 해로운 Software 를 분석할 때 Payload 는 그 Software 가 주는 피해를 뜻한다. 예를 들어 Payload 에는 데이터 훼손, 스팸메일, 개인정보를 알아내기 위해 다수에게 보내는 이메일 등이 있다. 즉 Payload 는 전송 행위의 본래 의도를 뜻한다.

    Packet Switching: 컴퓨터 네트워크와 통신의 방식 중 하나로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통신방식이다. 작은 블록의 Packet 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을 말한다. 정보 전달의 단위인 Packet 은 여러 통신 Node(지점) 을 연결하는 데이터 연결 상의 모든 Node 들 사이에 개별적으로 경로가 제어된다. 이 방식은 통신 기간 동안 독점적인 사용을 위해 두 통신 Node 사이를 연결하는 회선교환 방식과는 달리 짤막한 데이터 Traffic 에 적합하다.

    회선 교환: 발신자와 수신자 간에 독립적이며 동시에 폐쇄적인 통신 연결로 구성되어있다. 이러한 1대1 연결을 Circuit(회선) 또는 Channel 이라고 말한다. 장점, 일단 설정된 통신은 안정적이다. 다른 요인에 의해 통신이 방해 받지 않는다. 단점, 통신 연결이 늘 보장되지는 못한다. 네트워크 자원을 많이 소모한다.


    Traffic:

    Protocol Suite: Internet 과 비슷한 컴퓨터 네트워크에 쓰이는 일련의 Communications Protocol 과 개념적 모델이다. 보통 TCP/IP 로 알려져 있다. 왜냐하면 초기의 Suite 안의 Protocol 들이 TCP 와 IP 였기 때문이다. 그것의 개발 동안에 그것의 버전은 Department of Defense (DoD) model 로 알려졌다 왜냐하면 네트워크 메소드의 개발이 DARPA 를 통해 미국방성에 의해 이뤄졌기 때문이다. 그것의 Implementation 은 Protocol Stack 이다.

    Communications Protocol: 

    Internet Protoco Suite

    Application Layer
    BGP, DHCP, DNS, FTP, HTTP, HTTPS, IMAP, LDAP, MGCP, MQTT, NNTP, NTP, POP, ONC/RPC, RTP, RTSP, RIP, SIP, SMTP, SNMP, SSH, Telnet, TLS/SSL, XMPP

    Transport Layer
    TCP, UDP, DCCP, SCTP, RSVP,

    Internet Layer
    IP(IPv4, IPv6), ICMP, ICMPv6, ECN, IGMP, IPsec

    Link Layer
    ARP, NDP, OSPF, Tunnels (L2TP), PPP, MAC (Ethernet, Wi-Fi, DSL, ISDN, FDDI)

    Protocol Stack: Protocol Stack 또는 Network Stack 은 컴퓨터 네트워크 Protocol Suite 또는 Protocol Family의 Implementation 이다.
    Suite 는 Communication Protocol 의 정의이고, Stack은 그것의 Software Implementation 이다.

    Implementation: Application 의 실체화 또는 계획, 아이디어, 모델, 디자인, 구체화, 기준, 알고리즘 또는 규약의 실행이다.

    Itranet: 단체의 직원만 접근이 가능한 사설망. Internet Protocol 을 쓰는 폐쇄적 근거리 통신망으로 간주된다.

    UDP: User Datagram Protocol 은 Internet Protocol Suite 의 주요 Protocol 가운데 하나이다. TCP 와 함께 Datagram 으로 알려진 단문 메세지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된다.

    HTTPS
    FTP
    Port: 커뮤니케이션의 종점이다. Software 수준에서 OS 내에서 Port 는 특정한 Process 또는 일종의 Network Service 를 구분하는 논리 구조이다. Port 는 흔히 Port Number 로 알려져 있는 16-bit 의 서명이 안된 숫자에 의한 각각의 Protocol 과 주소의 조합에 의해 구분된다. Port Number 를 사용하는 가장 흔한 Protocol 은 TCP 와 UDP 이다.
    하나의 Port Number 는 항상 Host 의 IP address, communication 의 Protocol Type 과 연관되어 있다. Port Number 는 한 메세지의 출발이나 종착 network address 를 완결한다. 특정한 Port Number 는 흔히 특정한 Service를 구분하기 위해 뒤집어 진다. 그러면 도착하는 Packet은 실행중인 Application 에 쉽게 Forward 된다. 이런 목적으로 가장 작게 번호가 매겨진 1024 Port Number 들은 역사적으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Service들을 구분한다. 그리고 가장 잘 알려진 Port Number 로 불려진다. 높은 번호의 Port 들은 Application 에 의한 일반적인 사용에 가능하고 Ephemeral(하루살이) Port 로 알려져있다. Service 의 갯수를 세려고 사용될 때, Port 는 하나의 Network address 의 multiple service 들 또는 multiple communication 을 위한 multiplexing(anlog 와 digital 을 섞은, resource 가 부족하므로) service 를 제공한다.

    URL
    SSL: Secure Sockets Layer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