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어떻게 하면 공부를 힘들이지 않고 스마트하게 할 수 있을까?
    생활 2016. 6. 16. 16:18

    왜 어떤 학생들은 정말로 열심히 공부하는데도 최고의 성적을 내지 못하는 걸까? 혹은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걸까? 그리고 어떻게 그들의 절반 만큼의 시간만 투자하고도 눈에 띄게 좋은 성적을 얻는 학생들은 비결이 무엇일까?


    지능이 확실히 영향을 미친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능이 아닌 당신이 공부하는 방법에 따라 중고등 학교나 대학에서의 성공이냐 실패냐가 결정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나의 추천은 공부를 스마트하게 하라는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어쩌면 집중력 없이 "빡세게 공부"하려고 허비했을 시간을 절약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 글은 그러나 전혀 공부하지 않는 학생들의 변명거리로 의도된 글이 아니다. 당신은 적절한 양의 공부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이며 다른 방법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글은 당신이 공부에 투자한 시간에서 최고의 결과를 얻게 해줄 것이다. 이글의 목표는 공부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여주고 중요한 것들에 집중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내가 공부를 시작하였을 무렵 나는 내 동급생들이 손에 7권 쯤 되는 책들을 들고 도서관으로 달리는 것을 보고 충격 받았었다. 이것이 바로 내가 야심있다고 부르는 것이다. 그들중 다수는 교수님이 추천한 모든 책들을 빌렸다. - 가끔씩 과목당 4권의 다른 책들을 빌릴 때도 있었다. 각 과목의 스크립트까지 더해서 그것은 거대한 공부자료 산더미가 되었다.(내가 아니라 그들이). 매 짧은 시간마다 나는 그들의 열심때문에 겁먹게 되었다. 하지만 나는 중요한 것에 집중하였다. 나는 단순하게 유지했다. 정말로 필요한 2권의 책만을 빌렸고 마침내 - 시험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는 무리들보다 더 좋거나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내가 그것을 어떻게 이루었을까? 나는 스마트하게 공부하였고 오직 주기적으로만 열심히 했다.


    어떻게 하면 공부를 힘들이지 않고 스마트하게 할 수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오래 공부하는 것을 피할 수 있을까? 이 글은 세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A) 준비, B) 떠올리기 쉽게 해주는 정보의 구성에 대한 사고방식 집중, C)는 "스마트하게 공부하기"에 대한 가장 중요한 설명이다.


    A) 준비


    1. 공부 게임 계획을 세워라.


    당신은 스마트하게 공부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그렇죠? 그렇기 때문에 목표가 불분명하고 집중력이 흐트러져서 공부에 접근하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주제에 머리부터 뛰어들지 마십시오. 그것은 많은 시간을 들게 할 것입니다. 대신에 


    - 시험 준비를 시작하는 날을 명확하게 하고

    - 시험 준비기간 동안 이루고 싶은 일에 대한 매일 스케쥴을 만들고

    -  해야 할 것에 대한 자세한 리스트를 만들고(정말로 중요한 것에 집중하십시오)

    -  읽어야 할 책을 열거하고(그리고 그보다 더 나은 것은 바로 시험을 위해 중요한 부분입니다.)

    -  다양한 일과 준비를 위해 하고싶은 활동을 항목화 하는


    공부 게임 계획을 세우십시오.


    공부의 난이도와 공부를 위해 몇 주나 몇 달의 시간을 가졌는 지에 따라 시험 준비를 위한 기간을 다른 단계로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I. 지식의 기초적 환기, II. 공부, 검토, 연습 III. 집중적인 자기 단속 - 사회생활 미루기


    공부를 스마트하게 하는 방법?

    계획과 함께 서서히 추구하는 명확한 목표는 남는 시간들을 만들지 않게 도와줄 것이다.  그것은 또한 중요한 것에 집중하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2. 요약하라.


    나는 책 전체 내용에 대한 시험들을 많이 치뤄보았다. 그 책들의 대부분은 500에서 1200페이지 분량이다. 그리고 만약 시험을 위해 읽어야 할 것이 몇개의 챕터 뿐이라면 나는 책으로 공부하는 동안 요약을 만들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그 방법으로 다가오는 공부 기간에 책 전체를 다시 읽어야 할 필요 없이 공부를 해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긴 글들에서 시험에 나올 법한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빠르게 알아낼 수 있도록 자신을 훈련시켜야 한다. 결론적으로 책을 읽어나가면서 관련 없는 자료는 넘어가는 것이 더 쉬울 것이다.


    3.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구별하라


    강의를 듣거나 책을 읽는 도중에 다음을 시도해 보아라: 중요한 정보("이 지식이 시험에서 나올 수 있는가?")를 중요하지 않은 것("선생님이 주제에서 벗어나고 있거나 관련없는 자료를 나열하고 있는가?")으로 부터 계속적으로 분리해라. 교수/선생님이 이야기하는 요점에 대해 노트 필기를 하고 스크립트나 강의 노트에 주석을 달아라. 이 중요한 주석을 스크립트에 다는 것은 나중에 요점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책에서 중요한 문장이나 구절을 밑줄 칠 수도 있다. 그렇게 하면 중요하지 않은 많은 글을 읽는 것을 피할 수 있다.





    B)사고방식


    1. 공부할 때 110%로 임해라.


    내가 학교에 갔을 때 거의 항상 주어진 자료를 이해하고 외우기 위해서 긴 시간을 공부하는 데 써야 했다. 가장 큰 실수는 열심히 공부하고 길게 공부하였지만 항상 집중된 상태는 아니었던 것이다.  핸드폰, 인터넷, TV, 라디오, 전화, 친구 또는 내가 생각할 수 있는 어떤 것이든 재미있는 것 때문에 주의를 잃었다. 요즘, 나는 공부할 때 110%로 임한다; 나는 집중에 방해가 되는 것들은 최소로 줄였고 미루는 버릇을 피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다. 나는 아마도 1~2시간의 한계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 시간을 할 수 있는 한까지 활용하고 싶다. 그 후에 나는 오히려 여가시간을 더 가진다.


    스마트하게 공부하는 방법

    공부할 때, 집중되고 적절한 방식으로 해라, 집중에 방해가 되는 것들을 피하고 가지고 있는 시간을 최대한으로 사용해라.


    2. 연속성


    밤을 새는 사람들은 시험전인 어느날 당신을 많이 지칠 뿐 아니라 적절하게 공부하는 대신에 자료를 벼락치기로 보게 된다. 밤새는 사람이 되는 대신에 30분 정도 방과후 그날 배운 것의 복습, 예를 들면 한 챕터를 읽거나 요약을 하거나 연습을 하는 것을 고려해 보아라. 이 모든 예비 작업들은 책에서 자료를 추출하거나 (산술)연산을 이해하려고 하거나 이해하는 등의 비효율적인 작업들을 하는 대신에 (시험 준비기간에) 공부에 더 많은 시간을 쓰도록 도와줄 것이다. 


    그것이 왜 스마트한가?

    만약 학기동안 그 준비작업을 했다면 스마트한 공부 방법에 더 많이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C) "스마트 하게 공부하기"의 메인 파트.


    1. 외우려 하지 말고 이해하라.


    내가 하는 주요 실수 중 하나는 - 빡세게 공부하지만 스마트 하지는 않게 공부 할 때- 외워서 공부하는 것이 었다. 그것은 정말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만약 다가오는 시험이 당신에게 배운것 글자그대로 복사하기를 요구한다면 기계적 암기는 fine하고 dandy하다. 그러나 당신의 이해력과 결과를 도출하는 능력이 시험쳐질 것이기 때문에 더 고등한 교육 체계에 들어설 수록 암기하고 복사하는 것은 덜 중요해진다.


    대부분의 경우들에서 외우는 것은 스마트 하지 않 빡세게 공부하는 것과 일치한다. 당신의 주의를 배우는 지식을 이해하는데 쏟아라.


    그러나: 복잡한 주제는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연결과 연계를 확립하라


    정보는 연결을 통해서 지식이 된다. 만약 당신이 복잡한 주제에 연관짓지 못한다면, 그것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문제가 쉬워지는 것을 이해하면서 이미 알고 있는 개념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하고 유사성을 발견할 때  다른 주제들을 서로 기점 별로 묶어주는 것과 겹치는 개념들간에 연결을 확립시켜준는 것을 시도해라.


    주제를 최대한 생생하게 상상해라. 당신이 배우는 것이 숫자, 낱말, 문장으로 되어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대신에 사진들로 생각해라 ( 표제어: 시각적으로 생각하기).  그렇게 함으로써 더 빠르고 더 긴 기간동안 기억하는 것을 도와줄 영화를 당신의 마음속에서 제작하게 되는 것이다. 당신이 근본적으로 하는 것은 오히려 더 비감정적인 자료와 (사진의 형태로 하는) 감정의 연계이다.  숫자 "483215"를 기억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각각의 숫자를 사진과 연결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그로부터 만들어 낸다면 오랜시간 동안 숫자조합을 외우기 쉬울 것이다. [그런데 이것은 기억술사가 것보기에는 의미없어 보이는 숫자 조합들을 외울 때 사용하는 기억 기술이다.]


    감정들


    주제와 감정을 연결하는 것은 주제를 내면화하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 공부하는 동안 즐거움을 가져라! 그것은 우리가 강렬한 감정들을 연관시킨 것을 기억하는 것이 훨씬 쉽다는 사실 때문이다. 또한 당신이 주제에 정말로 흥미가 있다면, 배우는 것은 훨씬 기쁜일이 된다. 한번 당신이 간신히 주제에 호기심을 가지게 되거나 흥미를 가지게 되면 스마트한 공부법에 중요한 걸음을 내딛은 것이다.


    비유를 통한 단순화


    학교와 대학에서 많은 복잡한 사실과 환경을 맞닥뜨리게 될 것이다. 비유[비교]를 이용하고 매우 복잡한 사안을 더 간단한 것과 비교해라, 그것은 배우는 것의 큰그림을 이해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든다.


    패턴화를 통한 단순화


    공부하는 동안, 반복해서 나오는 주제 안의 연속적인 패턴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을 확실히 해라. 반복되는 패턴을 알아차리고 이해함으로써 주제가 구조잡히는 골자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한번 그러한 틀에 좋은 개관을 가지게 되면 같은 패턴에 기반한 새로운 정보의 습득은 훨씬 쉬워질 것이다.


    두문자어(앞글자를 따서 축약한 단어)를 사용하라


    만약 어렵고 전문적인 단어들, 이름들, 또는 공식과 맞딱뜨렸다면, 두문자어가 훌륭한 기억장치가 될 수 있다. 단일어 명칭 "강화된 건강과 사용 진단 시스템"을 예로 들어 보자. 이것의 두문자어는 "강건사진시"이다. 이것은 "강건", "사진"등으로 느껴진다. 새롭게 만들어진 의미를 이용해 이미지를 기억하면 역으로 원래 이름을 기억해 낼 수 있을 것이다.


    2. 마음속에 더 큰 사진을 가져라


    자동차를 만드는 것은 배우는 과정의 예로 사용될 수 있다. 당신의 교수는 강의동안 "노하우"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엔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지식이다. 교과서와 다른 교재들은 차대, 프레임, 타이어 그리고 볼트를 제공한다. 하지만 전달된 것들의 조합을 위해 노하우를 사용하기 위해 노하우를 어떻게 활용하는 가는 학생에게 달려있다. 차를 조립하고 가르침 받는 것의 더 큰 사진을 마음 속에 가지는 것은 학생들이 할 일이다.


    만약 학생이 완강하게 각 부품의 자동차 내의 위치를 외우려 한다면, 그/그녀는 천개의 개개의 부품들로 부터 자동차를 만들어내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다. 각 부품의 다른 이름들을 외우는 것 또한 도움이 안될 것이다.


    오직 노하우와 물건들이 한사람이 자동차를 마음대로 만들수 있게 있다는 것을 명심함으로써 그 학생은 효율적으로 다가오는 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3. 당신의 공부 종류를 완벽히 하라.


    근본적으로 4가지의 공부가 있다: 시각적, 청각적, 감성적, 그리고 운동적.


    1. 시각적 학습자: 시각적 학습자는 학습 자료가 시각적 방식으로 묘사되어 있을 때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한다. 예를 들면 차트와 지도 또는 브레인      스토밍이다.

    2. 청각적 학습자: 청각적 학습자는 정보를 들음으로써 공부할 때 가장 효율적이다. 예를 들면 강의나 자신의 말을 녹음함으로써

    3. 감성적 학습자: 감성적 학습자는 감각들, 감정들 그리고 생생한 이미지를 정보와 연계할 때 가장 효율적이다.

    4. 운동적 학습자: 운동적 학습자는 정보가 경험되거나 느껴질 수 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공부한다. 즉 "행동으로 공부한다"를 통해.


    가능한 가장 스마트한 방법으로 공부하기 위해서 당신은 선호하는 공부 종류를 발견할 필요가 있다. 한번 어떤 방식이 가장 적합한지를 알게 되면, 최대의 결과를 얻기 위해 학습 과정을 조정해라. 수학적으로 재능이 있는 학생은 노트 필기를 스프레드시트, 그래프 그리고 표에 해라; 운동적 학습자는 공부자료를 될 수 있는 한 생생하게 상상해라; 언어적 학습자는 다른 사람들과 토론하거나 과목을 크게 소리내어 읽으면서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라

    댓글

Designed by Tistory.